[칼럼] 억세고 강해 보이는 얼굴형, 윤곽성형 통해 부드럽게 개선 기대
최근 사회적으로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여겨짐에 따라 면접과 같이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장점을 어필해야 하는 취준생들의 경우 외모가 주는 첫인상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첫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얼굴형에 대한 고민을 토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실제 갸름하고 부드러운 얼굴형을 가진 경우 세련된 호감형 인상을 주는 반면 각지고 투박한 얼굴형을 가진 경우에는 고집스러운 인상을 주기 쉬워 상대적으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다. 특히 턱이 각지거나, 광대뼈가 돌출됐다면 인상이 강해 보이고 매끄럽지 못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의 억세고 강해 보이는 얼굴형이 콤플렉스인 이들은 윤곽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윤곽성형은 얼굴뼈를 변형시켜 얼굴형을 교정해주는 수술로서 각진 얼굴로 보이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광대와 턱의 뼈를 직접적으로 절골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얼굴 라인을 교정하여 보다 작고 부드러운 얼굴형으로 변화시켜준다.
각진 얼굴 라인을 가진 경우, 광대 부근 굴곡이 심한 경우, 튀어나온 턱이 고민인 경우 등에 주로 고려되며 개인마다 턱선과 광대돌출 정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 부위별로 수술방법 역시 다양하다.
광대축소술은 과하게 돌출되어 있는 광대를 축소해주는 수술로 광대뼈를 절개한 후 재배치한뒤 밀착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각턱수술은 각진턱뼈를 절골해 하안면부의 모양을 교정해주는 수술이며, 턱끝성형은 뭉툭하고 넓은 턱끝을 다듬어 갸름하고 부드럽게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이러한 윤곽성형은 무작정 뼈를 깎아내는 방식보다는 눈과 코, 입 등 얼굴 전체와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해 절골 수술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검사를 통해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고 동시에 뼈의 절삭량, 원하는 얼굴형 등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조율이 이뤄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수술 전 정밀검사 및 3D-CT 촬영을 통해 개인별 뼈 상태, 신경선 위치, 지방과 근육의 양 등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또 개인마다 다른 얼굴구조와 개선방향에 맞게 전면, 45도, 측면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입체적인 윤곽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윤곽성형은 수술부위인 얼굴이 미세한 혈관과 신경선이 밀집되어 있는 부위인 만큼 윤곽성형에 대한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를 통해야 신경손상이나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을 줄이고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윤곽성형과 같이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성형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술 후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환자들의 회복상태를 꼼꼼히 진단받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철저하게 이뤄지는지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윤곽수술비용에 기준을 두기보다는 안전시스템, 마취통증의학과 상주 여부 등이 잘 갖추어진 윤곽수술 잘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 뷰성형외과 이동찬 원장
출처 : 뉴스포인트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6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