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사각턱으로 인한 각진 얼굴형 개선, 사각턱교정과 보톡스의 차이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과도하게 발달된 사각턱의 경우 얼굴이 크고 넓어 보이거나 본래 나이보다 늙어 보이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고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사각턱은 이미지 자체가 강하고 억센 인상으로 비춰지기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로 이어지기도 쉽다.
이러한 사각턱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뿐 아니라, 후천적인 요인도 있다. 실제 20대까지 갸름했던 얼굴형이 노화가 시작되는 30대부터 각이 지고 넓어지게 되어 고민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는 오랜 저작기능으로 인해 치아가 마모되면서, 턱근육의 힘이 강해져 이를 지탱하는 뼈도 자연스럽게 두꺼워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에 20~30대 젊은 층에서는 트렌드가 된 날렵한 얼굴형인 V라인을 위해 다이어트나 마사지, 간단한 시술까지 갖가지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를 위해 성형외과 또는 피부과를 찾는 이들은 대부분 사각턱교정 또는 보톡스 사이에서 고민한다.
사각턱수술과 사각턱 보톡스는 모두 얼굴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시술들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사각턱수술은 각진 뼈를 직접적으로 절골하는 방식으로 옆모습은 물론, 앞모습까지도 갸름하게 개선할 수 있는 사각턱 수술법이다. 개인의 얼굴형 문제에 따라서는 더욱 입체적이고 갸름한 라인을 위해 얼굴 뼈 절골과 함께 근육축소, 지방제거를 동시에 시행하기도 하며, 이를 모두 포함해 사각턱교정으로 분류한다. 사각턱수술은 근본적인 사각턱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으며 단순히 근육만을 축소하는 보톡스에 비해 효과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보톡스 시술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사각턱의 원인이 근육이 아닌 뼈에 있을 경우, 귀밑 각이 발달한 경우나 턱 뼈와 근육이 동시에 발달해 얼굴이 넓적한 경우, 안면비대칭인 경우 등에서는 보톡스 보다는 사각턱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세련된 V라인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사각턱 보톡스는 얼굴 뼈와 관계 없이 과도하게 발달된 저작근의 근육을 줄이는 데 집중하는 시술법이다. 근육의 크기를 축소함으로써 얼굴이 작고 갸름해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수술 부담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술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간편하고, 회복이 빨라 20대 젊은 학생과 직장인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다.
사각턱은 개인의 얼굴 뼈와 근육 상태에 따라 사각턱교정 또는 보톡스 주사 시술을 선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수술적인 사각턱교정은 한 번 절제가 이뤄지면 재수술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 전 3D-CT 등을 통해 얼굴뼈의 전체적인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체계적인 수술 계획이 적용되어야 한다.
더불어 사각턱교정 및 보톡스는 개인에 따라 붓기, 염증, 통증 등의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술 및 시술 전 숙련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시행되어야 한다. 특히 사각턱교정의 경우,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병원 선택 시 다양한 사각턱수술후기를 보유하고 있는 곳, 안전시스템 및 사후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뷰성형외과 이호빈 원장
출처: 메디컬리포트 http://medicalreport.kr/news/view/131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