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안면비대칭교정 위한 양악수술 · 안면윤곽수술, 내게 적합한 수술은?
사진 : 뷰성형외과 윤창운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메디컬리포트=임종현 기자] 사람은 누구나 어느 정도의 비대칭을 갖고 있다. 하지만 얼굴의 중앙선을 중심으로 좌우 균형이 맞지 않거나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고 그 정도가 3mm 이상 틀어졌을 경우 안면비대칭 증상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한 쪽으로 틀어져 있어 외관상 좋지 않은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문제는 턱 관절 혹은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은 경우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를 주거나 발음이 새는 문제, 턱 관절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보통 안면비대칭은 선천적이거나 유전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한쪽 방향으로 생활하는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의해서도 후천적으로도 유발될 수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방법으로는 크게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이 있다. 개인에 따라 비대칭의 정도와 형태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얼굴의 윤곽 라인이 단순한 비대칭이거나 광대뼈, 턱 뼈 등 어느 한쪽의 뼈가 더 발달한 경우라면 안면윤곽수술로도 안면비대칭 개선이 가능하다. 안면윤곽수술은 치아의 교합과는 관련 없이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 안면윤곽을 개선해주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수술은 크게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이 있다. 광대축소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광대뼈가 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에 입안 절개를 통해 광대뼈의 크기를 줄여줄 수 있다. 사각턱수술 또한 치아의 교합은 정상적이지만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발달한 경우 입안을 절개해 아래턱의 크기를 개선해 줄 수 있다.
광대가 돌출되었거나 각지고 넓은 사각턱일 경우, 앞턱이 길거나 짧은 경우 등 각 부위별로 증상을 개선해 좌우 얼굴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안면윤곽라인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이에 반면 턱과 치아의 중심이 맞지 않은 경우, 상악과 하악이 틀어져 얼굴의 중심선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 주걱턱과 돌출입 등을 동반한 안면비대칭일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함께 절골 후 이동시켜 턱과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수술이다. 삐뚤었던 턱의 교합을 바로 잡아 주어 저작기능, 발음 장애 등의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해주는 것은 물론 동시에 외모개선의 효과도 크게 볼 수 있다.
안면비대칭을 개선하는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얼굴 뼈를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고난도의 수술에 속한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얼굴 신경선의 위치, 골격과 조직의 상태 등 구조적 이해가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수술이 진행돼야 하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 따라 다른 안면비대칭의 정도와 증상에 맞는 수술 계획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안면윤곽수술 및 양악수술 비용이나 가격만 고려하기 보다는 안전한 결과를 위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해 환자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지, 만일의 응급상황을 대비해 안전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지, 원활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볼 것을 권장한다.
도움말: 뷰성형외과 윤창운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출처: 메디컬리포트 http://medicalreport.kr/news/view/21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