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사각턱-턱끝 안면윤곽, 정밀분석이 우선"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뷰티 트렌드는 올 한 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얼굴이 작은 경우 이목구비가 더욱 또렷하게 돋보일 뿐만 아니라 동안 효과를 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입체적인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동양인의 얼굴 특성상 상당수가 정면에서 얼굴형을 봤을 때 광대뼈가 돌출되거나 하악각이 L자로 발달되어 각진 경우가 많다. 이처럼 각지고 굴곡진 얼굴형은 얼굴 면적을 더욱 넓고 크게 보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얼굴을 커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각진 윤곽으로 인해 억세 보이거나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의학적 대안으로 고려하는 여성들이 적잖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를 절제하고 이동시켜 전체적인 얼굴 윤곽을 매끄럽게 개선하는 수술을 말한다.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이 있으며 이를 '윤곽3종수술'이라고도 부른다. 얼굴 윤곽에 따라 한 부위만 단독적으로 수술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합적으로 하기도 한다.
안면윤곽수술 시 무조건 많이 절골한다고 해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목구비와의 조화, 개인마다 다른 얼굴 골격을 고려하여 이상적이고 균형 있게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대축소술은 정면이나 45도 측면에서 봤을 때 과도하게 돌출되어 있는 광대뼈의 일부를 줄여 얼굴 골격을 부드럽게 개선해주는 수술이다. 앞 광대는 입체감을 주면서 튀어나온 옆 광대를 절골해 안쪽으로 밀어 넣어 단단히 고정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사각턱수술은 각진 턱 뼈를 절골해 하안면부의 골격을 개선해주는 수술이다. 이 때 턱 뼈를 지나치게 절골하면 이차각이나 귀 아래부터 직선으로 이어진 개턱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때문에 귀 아래서부터 앞턱까지 부드럽게 긴곡선 형태로 다듬어 주어야 정면은 물론 측면에서도 자연스러운 라인으로 교정될 수 있다.
턱끝수술은 턱이 길거나 짧은 경우 혹은 넓은 경우 등 턱을 알맞은 크기로 개선해 균형 잡힌 앞턱 라인으로 교정해 주는 수술이다. 절골을 통한 턱끝수술은 T절골과 턱끝전진술로 나뉠 수 있으며, 보형물을 통해 입체감을 주어 턱끝라인을 개선할 수도 있다.
뷰성형외과 정진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면윤곽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목구비와의 조화, 얼굴의 균형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3D-CT 촬영을 통한 정밀한 진단은 물론 충분한 상담 후 개인마다 다른 얼굴 골격에 적합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승한기자
출처: 일간스포츠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703861&cloc=